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인테리어 용어

창호이야기_② 우리집 위치 별 창호 종류 선택하기 (샷시종류)

 

 안녕하세요. 더 플래이트입니다. 두 번째 창호 이야기는 아파트, 빌라, 주택 등 우리 집 위치 별 창호 종류(샷시종류) 선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장 가까운 우리 집을 예시로 들어 어떤 창호(샷시)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창호의 기능과 소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소재 별 추천위치도 간단하게 안내드렸듯이, 가장 이해하기 쉽게 가주 공간(아파트, 빌라, 주택 등)에 사용되는 PVC창호로 창호 종류 선택 방법을 알려드릴 거예요. 그전에 창호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소재 별 창 추천위치 참고]

창호이야기_①창호의 기능과 소재를 알아보자

 

 

1. 창호 종류

  • 단창: 홑창. 창을 한번 열면 바로 바깥과 연결되는 1겹짜리 창
  • 광폭 단창: 단창과 같은 원리이나 벽의 두께가 두꺼워 창이 없는 창틀을 앞에 한번 덧대어 시공하는 폭이 넓은 창
  • 이중창: 창을 두 번 열어야 바깥과 연결이 되는 2겹짜리 창
  • 터닝 도어: 창호로 만들어진 도어. 창호(샷시)틀+유리로 구성된 도어

 

 

2. 위치 별 창호 종류 선택방법

가장 대중적인 아파트를 예시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예시 도면은 40평대 아파트이지만 주택, 빌라, 타 평형 등 모두 같은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외창 / 내창

 

 

 위 아파트 도면의 창 위치를 살펴보면 베란다(발코니)가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베란다가 있는 공간에는 단창, 없는 부분에는 이중창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 이유는 거주공간의 경우 단열 때문에 창을 두 번 여는 이중창으로 설계하게끔 되어있는데, 발코니가 있는 경우에는 내부(집안)에 1줄, 외부(베란다)에 1줄로 총 2줄의 창이 생기므로 베란다(발코니)가 있는 부분은 보통 내, 외부 모두 단창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④ - 단창

⑥ - 이중창

⑦ - 광폭 단창 or 이중창

⑧ - 광폭단창

⑨ - 광폭단창 or 이중창

*광폭 단창이 들어가는 부분은 대부분이 추가 작업 없이 이중창 가능 

 

 

 내가 집 안에 서있다고 생각하고 상상해보면 베란다가 있는 공간에는 단창 2개, 베란다가 없는 공간에는 이중창으로 선택하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렇게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 최소 내부~외부에 창이 2줄 이상이 되도록 세팅해 주고, 추위를 많이 탄다면 내부나 외부를 이중창으로 해서 창이 3줄~4줄이 되어도 상관없답니다. (창이 1줄 늘어날 때마다 비용이 늘어나고, 벽두께를 늘리는 추가 작업이 필요할 뿐입니다.)

 

 

3. 창호 종류 선택 꿀팁

 위치별 창호 종류를 선택할 때는 일단 기본값(내~외부 2줄)으로 설정을 해놓은 뒤에 나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성향, 취향에 따라 브랜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특별히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 아니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창호(샷시)를 설치하고 싶다면 위 도면을 기준으로 베란다(발코니)가 있는 안방, 작은방 내부 창들은 단창으로 설치하면서 브랜드를 중저가 브랜드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거공간에 사용하는 PVC창호는 근래에 대중적으로 사용하다 보니 여러 브랜드에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마다 내부용 외부용 창이 나누어져 있어 금액의 차이도 있으니 창을 선택할 때 여러 브랜드를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창호 이야기는 유리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